<< 바디버든(Body burden) >>

사전적 의미로 '인체 내에 축적된 특정유해인자 또는 화학물질의 총량'을 말합니다.

 

 

<< 환경호르몬 >>

우리 몸에서 정상적으로 만들어지는 물질이 아니라, 산업 활동을 통해 생성, 분비된 화학 물질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인체 내부에서 생성된 호르몬이 아니라, 외부에서 발생된 화학물질(환경호르몬)은 체내에 흡수되어, 몸 안의 내분비 기관의 호르몬 생리작용을 교란시킵니다.

 

 

이러한 유해한 환경호르몬들이 몸에 쌓인 총량이 바디버든 입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 세제, 비누, 샴푸, 린수, 치약 등 각종 일회용품들이나 가습제, 방향제 등 셀 수도 없을 만큼 수많은 화학성분들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미처 인지하지도 못한 채 체내로 흡수되고 있죠.

 

 

 

간단한 예로 화장품을 살펴보겠습니다. 화장품에는 방부제와 인공향류가 들어있습니다. 특히 색조화장품의 경우, 고운 색을 내기 위해서 중금속 같은 더욱 나쁜 성분들도 첨가되어있으며, 립스틱에 포함된 성분들은 입을 통해 직접 흡수되지요. 무의식속에서 얼마나 많은 환경호르몬을 체내로 흡수하고 있는지 상상 되시나요?

 

또한, 요즘 젊은 여성들에게 생리통이 심해졌다고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난소암 등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요. 그 원인이 바디버든 때문이라는 보고가 계속 올라오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일생동안, 초경부터 폐경까지 거의 40년간 생리대를 사용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생리대는 화학제품을 사용합니다. 각종 안전도 검사를 통과했다고는 하지만, 구체적인 성분표기를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명확히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이에, 면 생리대를 구매하거나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밖에도 수도 없이 다양한 이유와 방법으로 바디버든이 쌓이고 있는데, 특히 바디버든의 무서운 점은 바로 모유수유 등을 통해 독성이 대물림 될 수 있다는 점이다. 예전 TV프로그램 실험에서 만 1살 정도된 아이와 엄마의 유기염소계농약 체내함유량을 측정한 결과, 아이가 엄마보다 더 많이 쌓인 것으로 밝혀져 커다란 충격을 주었습니다. 출산을 통해 부모의 몸속 화학 물질들이 아이에게까지 그대로 전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최대한 환경호르몬의 노출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회용품 사용과 인스턴트 섭취 등이 많은 현대사회에서, 모든 물품들에 대해 확인하며, 검사하며 조심하기는 사실상 어렵지만, 흔히 알 수있는 컵라면, 인스턴트 등등에서부터 줄여나가는 노력은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몸 속 바디버든을 줄이기 위해 권장되는 생활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디버든 줄이는 방법 >>

1. 채식위주의 식단

 

2.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 땅콩, 고구마, 미역, 양배추, 건자두, 아마씨, 김, 다시마 등 )

 

3.식물성 기름

( 콩기름, 포도씨유, 올리브 유 등 )

4. 물마시기

(일일 권장량 1.5~2 L)

 

5.운동하기

( 땀을 통해 노폐물과 함께 배출 )

 

우리는 지금 너무 많은 화학 물품들을 통해 얻는 편리함과 즐거움만 생각하고, 몸에 축적되는 환경호르몬에는 무뎌진 것 같습니다. 바디버든 수치를 줄이기 위해서 바디버든 줄이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아가야할 때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관련글 보기 : 
   베이킹소다 활용법① - 천연세제 만들기
   원두커피찌꺼기 활용법-천연방향제(탈취제)
   (순면커버) 유기농본생리대 구매후기

 

 

'용어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 신조어 베스트10  (0) 2017.06.21
독트린 의미는?  (0) 2017.06.20
욜로, 힐링, 휘게의 뜻?  (0) 2017.06.15
관피아란? & 관피아 방지법  (0) 2017.06.14
최애생활비란?  (0) 2017.06.0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