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킹소다 활용

천연세제 만들기



올 봄에 SBS스페셜에서 방영한 '바디버든, 자궁의 경고'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사실 편안한 삶을 누리면 누릴수록 화학물질 덩어리 세상속에 살고 있는 거겠죠. 인스턴트, 일회용, 또는 고성능의 각종세제나 화장품 등등 성능이 좋을수록 더욱 더 화학물의 힘을 받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정말 편하자나요~ 하지만 이젠 좀 생활 방식을 바꿔 볼 때가 된 것 같아요. 사실 저는 몸도 엄청 골골대서, 산이나 들어가 살란소릴 자주 듣는데도 식습관, 생활습관 어느 것 하나 고칠 생각은 안해봤네요. 이제 하나하나 친환경으로 조금이라도 바꿔가는 노력을 해서, 바디버든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보려고 합니다. 항상 신경쓰인 설거지를 위한 천연주방세제와 만능세제물티슈 만들기부터 시작해 보았어요. 그 과정을 공유합니다.^^


<< 1. 천연세제만들기① >>



준비물 :

베이킹소다, 식초, 물


비  율 :

베이킹소다 : 식초 : 물

1 : 1 : 10 의 비율로 잘 섞어주면 끝!!


주의사항 :

산성물질인 식초와 알칼리물질인 베이킹소다가 만나면 거품이 빠르고 크게 일어납니다. 놀라지 마시고~, 식초는 천천히 붓고~, 그냥 큰 볼에서 만드시는게 넘치지도 않고, 작업하는데도 편합니다.



이렇게 완성한 천연세제를 빈 생수병에 옮겨 담았습니다. 싱크대청소나 가벼운 설거지에 사용하면 좋을 것 같네요. 하지만, 기름때를 지우는데는 힘을 잘 발휘하지 못해요. 게다가 그냥 액체수준이라, 거품도 없고 설거지하는데 밍숭맹숭 닦이는건지 좀 기분이 껄끄럽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전분을 사용해 밀착력을 높여 그릇의 음식찌꺼기를 깨끗하게 닦고, 기름때를 제거해 줄 천연세제②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 2. 천연세제만들기② >>


준비물 :

베이킹소다, 전분, 물


비  율 :

베이킹소다 : 전분 : 물

2 : 1 : 1/2 의 비율로 잘 섞어줍니다. 꾸덕꾸덕해진다고 하나요? 세가지를 넣고 섞으면 덩어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걸 꾹꾹 쥐어 쓰기좋게 덩어리로 만들어 별도의 통에 넣어두고, 설겆이 할때마다 하나씩 물에 풀어 쓰면 됩니다.


주의사항 :

물이 많이 들어가면 덩어리지지 않고 자꾸 녹아흐르게 되니, 물은 최대한 조금씩 넣어보면서 만드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전분이 포함되기 때문에 상할 수 있으니, 상온에서 2~3일, 냉장실에서 1주일 정도의 분량씩만 만들어 사용하셔야 합니다.



<< 3. 만능세제물티슈 >>


준비물 :

베이킹소다, 주방세제, 물


비  율 :

베이킹소다 : 주방세제 : 물 : 식초

1 : 1 : 1 : 1/2 의 비율로 잘 섞어줍니다. 거품이 없어질때까지 3~4분 저어주면 완성~!! 걸죽해졌나요? 저는 이걸 물티슈에 넣었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물티슈들에 스며들게 꼬물락꼬물락거려 주면 끝^^ 첫장을 뽑아 전기레인지를 청소했어요~ 가벼운 청소에는 유용할 것같습니다.



이렇게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천연세제 만들기를 공유해보았는데요, 사실 천연제품을 만들어 쓴다는게, 번거롭습니다. 쉽긴하나, 며칠에 한번씩 만들어야한다는게 좀 불편해서 다시 매장에서 일반제품을 사서 쓰게 되는게 현실입니다. 보통 아이 있는 주부님들이 가족생각해서 천연제품 만들어 쓰시던데, 저는 제몸을 위해!! ㅋㅋ 좀 진지하게 마음 먹고, 노력해보려고 합니다. 내 몸 속의 바디버든을 줄이기 위한 노력, 이제 시작합니다.^^


관련글 보기 :

바디버든(Body burden)이란? & 바디버든 줄이는 방법


+ Recent posts